일상

독서 습관을 만드는 8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거파워 2017. 3. 20. 02:51

독서 습관을 만드는 8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독서 습관을 보통 매일 갖는데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전략 몇 가지를 찾아보았습니다.

 

 

1. 스마트폰과 멀어지기

스마트폰은 내 생활을 효과적으로 돕기위해 존재하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그 도구가 마치 주인이 된듯 매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스마트폰과 거리를 두셔야 합니다. 독서 습관이 들기 위해서 완전히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1시간 혹은 30분이라도 독서를 할 때는 스마트폰을 진동으로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평소 때는 모든 알람 푸쉬를 꺼놓고 책을 보는것이 좋지요~ 여하튼 스마트폰과 조금만 멀어져도 독서는 가까워집니다. 여기까지 보고 스마트폰 끄시고 독서해도 좋습니다.

 

2. 특정 장소

출퇴근 시간 지하철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지하철에서는 ‘무조건’ 책만 읽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스마트폰을 꺼 두고 독서를 하는 것입니다. 특정 장소를 이용하는 습관은 원하는 변화를 얻을 확률을 비약적으로 올려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독서 장소를 찾아보세요.자신이 책을 읽기에 최적의 장소를 물색합니다. 독서하기에 기분이 좋은 장소도 좋고 책을 읽을 수밖에 없는 장소도 좋습니다. 독서의 주 무대는 까페입니다. 커피도 좋고 그냥 폼도 나고 시원하고 좋죠.

 

3. 인지 부조화 이용하기

말이 어렵지만 한마디로 ‘그냥’ 읽는다는 것입니다. 독서를 하기 싫을 때조차도 그냥 읽는 것이죠. 독서는 하기 싫은데 나 자신이 독서를 하면 인지 부조화에 순간 빠지게 됩니다. 뇌는 인지 부조화를 싫어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독서를 그만두죠. 그런데 만약 하기 싫은데도 계속하면 어떻게 될까요? 뇌는 인지 부조화를 벗어나기 위해 ‘자기 정당화’를 발동시킵니다.

 

‘내가 독서를 싫어하는 게 아니야. 봐봐! 난 지금 독서를 하고 있잖아! 난 원래 독서를 좋아한다고!’

 

뭐 좀 과하게 표현했지만 실제로 이런 메커니즘이 만들어집니다. 전 특히 글쓰기를 할 때 이 전략을 주로 이용합니다. 글 진짜 쓰기 싫은데 그냥 앉아서 씁니다. 그렇게 좀 버티다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글을 마감하는 저 자신을 자주 봅니다. 다 쓴 글 보고 놀랍니다. 아니 내가 어느새 이걸?

 

4. 책 한꺼번에 많이 사기

 

 

읽고 싶은 책 한 권씩 사는 게 아니라, 5권에서 10권 정도의 책을 삽니다. 그리고 집에 잘 보이는 장소에 딱 진열해 놓죠. 눈에 자주 밟히기 때문에 ‘내가 앞으로 읽을 책들이 저기 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동기부여가 되죠. 움베르토 에코는 ‘반서재’라는 개념을 말했습니다. 서재에 읽은 책만 있으면 무슨 재미로 서재에 가겠느냐는 것이죠. 읽지 않은 책들이 모여 있는 서재는 매력적입니다. 독자를 이끌죠.

 

아, 물론

 

5. 독서모임

독서모임을 만들거나 가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모임을 위해 의무적으로 읽게 되겠죠? 물론 그 외에도 많은 유익을 주지만, 일단 어떻게든 독서를 하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6. 3~4권 동시에 읽기

책이 재미없을 때 어떻게 할까요? 그냥 덮고 다른 책 읽으세요. 그러면 꺼졌던 독서 욕구가 회생하는 기적을 맛볼 때가 많습니다. 저는 보통 3권 정도를 동시에 읽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다시 전에 봤던 책을 보게 되면 감사하게도 내가 몇십 페이지를 읽어놨습니다. 남은 분량이 적어졌기 때문에 고지가 좀 더 낮아 보이게 되죠. 그래서 재미없던 책을 다 읽게 되는 기이한 일이 벌어지게 되죠.

 

그런 의미에서 책 쇼핑하실 때 1~2권은 정말 읽고 싶은 책을 사 놓으세요. 책이 재미없을 때 정말 읽고 싶은 책으로 마음에 반전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효과 좋습니다.

 

 

7. 재독

저는 3~4권에 한 번은 기존의 명저나 중요한 책을 재독 합니다. 저처럼 하실 필요는 없지만, 만약 독서 슬럼프에 빠지게 되면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재밌게 읽었던 책을 재독해 보세요. 재독은 슬럼프 탈출에 특효약입니다.

 

 

8. 다독가를 내 주변에

페이스북, 블로그 등 주로 이용하시는 SNS에서 다독하시는 분과 친구 및 이웃이 되어보세요. 다독가이시기 때문에 책과 관련된 콘텐츠가 자주 올라옵니다. 그분들의 포스팅을 보는 것만으로도 자극이 됩니다. ‘아니 저 사람들, 책을 언제 저렇게나 읽은 거야?’ 하면서 말이죠.

 

8가지 방법을 개인에 맞게 잘 활용되어 좋은 독서 습관도 만드시고 독서의 즐거움에 빠지시기를 기원합니다.